꽃의 24년조(花の24年組)

24 年組
출전: 프리 백과사전 「위키페디아(Wikipedia )」
24 년조, 쇼와 24 년 (1949 년) 무렵의 태생으로, 1970 년대에 소녀 만화의 혁신을 이룬 여성 만화가들의 무리를 가리킨다. "꽃의 24 년조"라고도 불린다. 연령과 작풍에서 그녀들의 후배에게 맞는 여성 만화가 무리는 "포스트 24 년조"라고하고있다.

오오이즈미 살롱(大泉サロン)
「오오이즈미 살롱」이란, 후에 「24 년조」라고 불리는 여성 만화가들의 거점이 된, 東京都 練馬區 오오이즈미(大泉)의 타케미야 케이코와 하기오 모토가 동거하고 있던 아파트를 가리킨다. 이 아파트를 중심으로 쇼와 24년경 태생의 젊은 여성 만화가들이 공동 생활을 보내고, 그 후 소녀 만화계를 담당하는 인재로서 성장해 갔다. 그 때문에, 「오오이즈미 살롱」은 소년 만화계의 「 토키와장 」에 상당하는 존재라고도 말할 수 있다.
「오오이즈미 살롱」은 1970년 부터 대개 1973년 무렵까지가 주요한 활동 기간으로, 육필 회람잡지 「마법사(魔法使い)」의 작성이나, 서로의 작품 제작에의 협력, 혹은 소녀 만화의 향후의 본연의 자세에 관한 논의 등이 활발하게 행하여졌다고 여겨진다. 그렇다고는 하지만, 그 활동시기, 활동 정지시기에 대해서는 명확하지 않다. 「오오이즈미 살롱」은 자연 발생적으로 성립해, 얼마인가의 자각적 활동을 실시하면서, 어느덧 자연 소멸한 것이라고 생각된다. 덧붙여 「오오이즈미 살롱」 해산 후도, 참가한 만화가끼리는 각각 친밀한 관계를 계속 가졌다.
「오오이즈미 살롱」은 일본 만화사를 말하는데 있어서 피하거나 통과해 갈 수 없는 화제임에도 불구하고, 「 토키와장 」과 비교하면 자료도 적고, 향후의 연구가 기다려지는 바이다.

새로이 추가된 내용
다케미야 케이코와 하기오 모토가 동거하고 "24 년조"라고 불리던 만화가들이 모여 있던 아파트를 가리킨다. 
소재지는 東京都練馬区大泉을 따서 사카타 야스코(坂田靖子)가 명명했다고 한다.  타케미야의 친구인 増山法恵(타케미야의 프로듀서 원작자를 거쳐, 훗날 작가)가 "여성 버전 도키와 장"과 같은 공간을 만들 계획을 세우고 마스야마의 집 맞은편에 있는 연립 주택에 타케미야와 하기오가 이 생활을 시작했다. 마스야마에 의하면, 지금까지의 타케미야와 하기오는 만화 마니아였을 뿐  영화와 책의 지식은 거의 없고, 자세하게 마스야마가 그녀들에게 다양한 작품을 가르쳤다 한다. 또한 훗날 두 작품의 주제가 된다 "소년 사랑"도 원래는 마스야마 취미이고, 그녀가 두 사람에게 전수했다고 한다.
거기서 점차적으로, 야마기시 료코 (山岸涼子, 22 년생), 야마다 미네코 (山田ミネコ, 24 년생), 사사야 나나에 (ささやななえこ, 25 년생), 이토 아이코 (伊東愛子, 27 년생), 사토 시오 (佐藤史生, 27 년생), 나찌 미사코 (奈知未佐子, 생년 미상), 사카타 야스코 (坂田靖子, 28 년생), 카이 유키코 (花郁悠紀子, 29 년생)와 같은 쇼와 24년대 태어난 젊은 여성 만화가들이 모여 만화를 그리거나 어시스턴트를 하고 대화하다가 귀가하는 생활을 보내게 되었다. 그녀들의 대부분은 그 소녀 만화를 담당하는 인재로 성장해 갔다. 
살롱은 1970년부터 1973년경까지 중요한 활동 기간으로, 肉筆 회람 잡지 『魔法使い』를 만들고, 서로의 작품 제작에 함께 소녀 만화의 향후 나아갈 방향에 대한 논의 등 교류가 밤낮 되어 있었다고 타케 미야는 말하고있다. "살롱"해체 이후에도 참가했던 만화가끼리 각각 긴밀한 관계는 지속되었다.

24年組
 1970년대까지의 소녀 만화는, 소녀를 대상으로 하는 만화이면서도, 남성 작가가 개척해 편집자도 남성이라고 하는 모순을 안으면서, 내용적으로는 도안의 화려함과 운명에 흘러가는 여성의 고전적 연애만이 구할 수 있는 상황이 길게 계속 되었다. 이러던 중, 쇼와 24년생의 여성 만화가를 중심으로 소녀 만화에 하나의 혁신이 초래되었다. 그녀들이 그리는 만화는, 주인공이 소녀 이외거나, SF나 환타지적 요소의 도입, 표현 레벨에서는 화면 구성의 복잡화 등, 각각 개성적인 기법이 구사되고 있어 지금까지의 소녀 만화와는 기술적으로도 내용적으로도 분명하게 차이가 났다. 이 결과, 소녀 만화가 다루는 테마나 내용은 급속히 깊어져, 그 취급하는 범위가 급격하게 넓혀졌던 것이다. 그녀들이 남긴 실적은, 단지 여성이 「소녀 만화」만을 그린다고 하는 당시의 불문율도 뒤집어, 여성 만화가가 소년잡지에 연재하는 흐름도 낳았다.
 예를 들면, 타케미야 케이코는 소년잡지에 연재를 가져(「 지구로… 」 「 만화 소년 」1977년~1980년 , 후에 애니메이션 영화화), 당시 화제가 되었다. 많은 여성 만화가가 소년잡지·청년잡지로 활약하고 있지만, 타케미야 케이코의 예는 그 단서가 된 사례의 하나일 것이다. 타케미야의 작품이 평가된 이유는, 그녀의 혁신성이 소녀 만화의 혁신에 그치지 않고 만화 표현 그 자체의 혁신인 것, 또 그 내용이 대상 성별을 넘어 충분히 통용될 수 있는 것이었던 것에 들 수 있다.
 타케미야의 예에서 볼 수 있는 혁신성·어떤 종류의 보편성은, 그 주변에서 활약한 여성 만화가에게도(개성의 차이야말로?) 거의 들어맞는 것이어서, 그 혁신성·보편성은 소녀 만화의 커버하는 범위를 보다 광범위하게 하는 것을 결정 짓는 것과 동시에, 「소녀 만화·소년 만화」라고 하는 묶음을 어느 정도 무효로 만드는 것이었다. 고로 이 이후, 소녀 만화가가 반드시 「소녀 유익의 만화」만을 그린다고는 말할 수 없는 상황이 만들어져 오늘에 이르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소녀 만화의 혁신을 담당한 여성 만화가들의 태어난 해가 거의 동일한 것 , 또 서로 관계가 깊었던 일로부터, 이러한 여성 만화가군은 그 생년을 취해 「꽃의 24년조」라고 불리게 되었다. 또, 연령 및 그 작풍으로부터 그녀들의 후배에 해당되는 여성 만화가들은, 「 포스트 24년조 」라고 불리고 있다.
 이 한 무리의 여성 만화가의 상당수는 장기에 걸쳐 활약하고 있어, 일본 만화사를 말하는데 있어서 빠뜨릴 수 없는 존재라고 말할 수 있다.

새로이 추가된 내용
1970년대 초, 새로운 감각을 가진 여성 만화가들이 나타나, SF와 판타지적인 요소와 동성애의 개념을 도입하고, 화면 구성의 복잡 화를 도모하는 등의 기법을 이용하는 등, 당시의 소녀 만화 세계의 상식을 뒤엎었다. 그녀들의 생년이 약 쇼와 24 년 전후이며, 또한 "오이즈미 살롱"의 교류 등 상호 관계가 깊은 것에서 "24 년조"의 이름으로 불리게되었다. 
주인공이 소년인 작품 또한 태어나 1970년대 후반 다케미야 케이코와 하기오 모토는 소년 잡지에 연재도 했다. 24년조의 대부분은 장기간 활동을 계속하고 있으며, 하기오와 야마기시 료코등은 2000년대에 들어서도 만화상을 수상하고 있다. 
다케미야 케이코와 하기오 모토를 찾아내어 세상에 소개한 사람은 편집자인 山本順也이고, 타케미야와 하기오가 중심이 되어 공동 생활을 보내고, 24년조가 탄생하는 계기가 된 장소가 오이즈미 살롱이었다. 
1962년의 '소녀 선데이' 휴간 이래, 소학관은 코단샤의 '나카 요시'와 슈에이샤의 '리본', '마가렛' 등에 크게 뒤지고 있었다. 그래서 새 잡지 창간의 책임을 지고 야마모토는 1968년 '초등학교 일년생' 등의 학년 잡지에 게재되고 있던 소녀를 위한 만화를 모으고, 월간지 '소녀 코믹'을 창간했다. 이 잡지는 호평을 받아, 1970년에 주간화되어 당시 많은 만화가가 출판사와 전속 계약을 하고, 야마모토는 작가의 확보가 어렵게되었다. 
그때, 데츠카 오사무가 'COM'에 투고하고 있던 타케미야를 소개한다. 당시 타케미야는 부모의 희망에 따라 고향의 徳島県 대학을 가고, 학생 운동에 참가 만화를 단절하고 있던 시기였다. 그런 타케미야을 야마모토는 도쿠시마까지 가서 "새로운 것을 시작하겠다"고 설득했다. 타케미야은 상경을 결심하고 친구였던 하기오와 練馬区의 아파트에서 공동 생활을 시작한다. 거기에 자연과 만화가를 뜻하는 또래의 여자들이 모여 만화에 대해 서로 이야기하고 서로에게 길잡이를 하는 장이되었다. 이것이 후에 "오이즈미 살롱"이다.
그 후, '나카 요시'에서 그리고 싶은 SF를 채택 받을 수 없는 시기에 있었던 하기오가, 타케미야의 동반된 원본을 야마모토의 원본 문장에 반입하여. 야마모토는 하기오 만화에 새로운 충격을 느끼고 다른 회사와 전속 계약을 맺고 있지 않고 '소녀 코믹'에서 자유롭게 그리게 했다. 또한 또래의 오시마 유미코도 집필진에 추가했다. 
하기오와 다케미야, 오시마 등  또래의 소녀 만화가의 자유로운 작풍은 초등 학생뿐만 아니라 고등 학생과 대학생, 남성에게까지 받아들여지고, 문학 비평가도 높이 평가했다.

멤버:
花の24年組:
靑池保子(あおいけ やすこ、1948年7月24日)
池田理代子(いけだ りよこ、1947年12月18日)
萩尾望都(はぎお もと、1949年5月12日)
竹宮 惠子(たけみや けいこ、1950年(昭和25年)2月13日)
大島弓子(おおしま ゆみこ、1947年8月31日)
木原敏江(きはら としえ、1948年2月14日)
山岸凉子(やまぎし りょうこ、1947年9月24日)
樹村みのり(きむら みのり、1949年11月11日)
ささやななえ(1950年1月31日) 
山田ミネコ(やまだ みねこ、1949年7月11日)
增山法惠(자료無) 
꽃의 24년조: 아오이케 야스코 , 이케다 리요코 , 하기오 모토 , 타케미야 케이코 , 오오시마 유미코 , 키하라 요시에 , 야마기시 료코 , 키무라 미노리 , 사사야 나나에, 야마다 미네코 , 마스야마 노리에

ポスト24年組:
水樹和佳子(みずき わかこ、1953年3月22日)
たらさわみち、
伊東愛子、
坂田靖子(さかた やすこ、1953年2月25日)
佐藤史生(さとう しお、1952年12月6日)
花郁悠紀子(かい ゆきこ、1954年9月21日 ~1980年12月12日)
포스트 24년조: 미즈키 와가코 , 타라사와 미치, 이토 아이코, 사카타 야스코 , 사가타 야스코 , 사토우 시오, 가이 유키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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